우리나라 청년 10명 중 7명은 향후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열심히 일해도 부자가 될 가능성은 적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적 분위기는 자살률 증가, 근로의욕 하락으로 이어져 실업률 증가가 사회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크다. 이러한 희망이 사라진 사회적 분위기는 우리 사회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도전정신을 약화시킬 수 있다. 악순환의 연속인 것이다. 더 큰 문제는 기술 혁신으로 산업 여러 분야에서 기계가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자동화됨에 따라 기존의 일자리는 더욱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뉴스만 봐도 부정적인 뉴스로만 가득하다. 이러한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청년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고 경쟁이 심화될수록 경쟁에서 탈락하는 청년이 늘고, 이는 실업난과 주거난, 비혼 · 만혼과 출산율 감소 등 사회적 비용 증가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청년들의 실업난과 주거난, 저출산은 실업급여 지급 증가,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저출산 대응 재정 지출 증가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
실업률이 증가하면 비혼 인구가 증가하고 비혼 인구 만혼 인구 증가는 저출산으로 이어진다. 저출산 문제는 국가의 존재 자체를 위협할 수도 있고, 국가의 경제에도 막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또한 경쟁력 없는 지방은 쇠퇴하게 되는 지방 소멸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실업 증가에 따른 범죄율도 증가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사회 불안은 더욱 가중될 것이다.
곧 있을 대선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각 후보는 최우선 과제로 일자리 창출을 정하고, 각종 일자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일자리 정책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성장을 준비해 나갈 것이다.
일자리 정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구직 인원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하는 직업 교육 · 훈련 정책, 창업을 지원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창업지원 · 벤처투자지원 정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럼 이런 일자리 정책 관련 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아이비김영 : 동사는 2005년 5월 20일 자로 설립되었으며, 학원운영업, 교육용 설루션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제작, 판매업 등을 주영업으로 하고 있음. 메가스터디 교육 자회사로 대학 편입교육 시장점유율 68.3%를 차지하고 있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79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종합반 수도권 11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음. 2020년 10월 13일 엔에이치 스펙 15와 합병하여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2. 아시아경제 :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 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3. 위즈코프 : 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용역, 통합 서비스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1995년 3월 설립됨.
2008년 2월 한국 도로공사로부터 정읍(순천)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의 운영권을 낙찰받아 휴게소 및 주유소의 관리운영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IT사업부문의 시스템 통합, 소프트웨어 등의 상품 등이 있으며, 고속도로 휴게소 사업 부문에서는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음식료,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유류 및 LPG 등이 있음.
4. 메가엠디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
의·치의학 교육 입문검사(M·DEET), 법학적성검사(LEET),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PEET),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 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
현재 중등 임용시험의 일부 과목에 대해 교재를 출시하였으며, 향후 문항 개발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임.
5. 사람인에이치알 : 동사는 2005년 10월 7일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기반의 HR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12년 2월 16일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12년 2월 21일 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함.
동사 및 연결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채용 관련 사업은 온라인 기반의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업(이하 '매칭 플랫폼 사업')과 오프라인 기반의 아웃소싱 및 헤드헌팅 사업(이하 '오프라인 사업')으로 구성됨.
6. 윌비스 : 동사는 1973년 설립돼 1989년 상장한 의복제조업 체임. 바이어에게 주문을 받아 OEM 방식(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의류를 생산, 수출함.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CARTER'S INC. 등이 주요 바이어임.
종속회사 나무 경영아카데미, 스터디 독서실, 윌비스 에듀 등을 통해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함.
7. 에스코넥 : 동사는 2000년 1월 11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 (KOSDAQ)에 주권을 상장하였음.
동사의 사업군은 스마트폰 금속부품 제조부문, 1차 전지 제조부문, 2차전 지금 속 부품 제조부문, 친환경 수소사업부문, 기타 등으로 구성됨.
동사는 동사의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임.
→ 취업 포털을 운영 중으로 일자리 정책 관련주로 묶인다.
8. 에이티넘인베스트, DSC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 등 각종 창투사.
미래에는 끊임없이 자신의 직업을 바꾸고,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강력한 생존력을 지닌 사람일수록 더 온전하게, 자기답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