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펄어비스 개요.
-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함.
- '검은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
- 매출 구성은 온라인 게임 71.65%, 모바일 게임 19.85%, 콘솔 6.70% 등으로 구성됨.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년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게임에 돈을 가장 많이 쓴 지역은 중동으로 집계됐다.
→ 지난해 중동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게임으로 국내 게임사 펄어비스의 '검은 사막'이 꼽혔다.
→ 펄어비스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3.8% 하락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오히려 전년 대비 326.5% 상승할 것으로 전망.
→ 최근 국내외 금리 상승 속도 완화.
→ 중국 시장의 판호 발급.
→ 신작 흥행 여부가 게임주의 희비를 가를 것으로 예상.
→ 펄어비스는 붉은 사막(Crimson Desert), 도깨비(DokeV), 플랜8(PLAN 8) 등의 신작 준비 중.
→ 당사는 '검은사막'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의 출시로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및 매출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게임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지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22년 실적 최악의 구간을 지나 23년부터 급격한 턴어라운드 기대.
→ 23년 영업이익 863억 300.99%, 24년 1801억 108.67% 전망.
→ 23년, 24년 급격한 이익 성장 전망.
■ 준비 중인 신작 목록.
가) 붉은사막(Crimson Desert)
당사의 차기 플래그쉽 타이틀인 신작 '붉은사막'은 광활한 파이웰 대륙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용병들의 이야기를 사실적인 캐릭터와 깊이 있는 스토리로 그려낸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Open World Action-Adventure) 게임입니다.
'G-STAR 2019'에서 진행한 당사 신작 발표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뒤, 2020년 12월 11일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를 통해 '붉은사막'의 실제 게임 플레이로 제작한 트레일러를 최초 공개하였으며, 공개 후 3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200만을 돌파하는 등 '붉은사막'에 대한 글로벌 유저 및 매체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의 블랙 스페이스 엔진 기반의 신작 '붉은사막'은 싱글 플레이와 온라인 플레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콘솔, PC 플랫폼의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나) 도깨비(DokeV)
신작 '도깨비'는 사람들의 꿈에서 힘을 얻고 성장하는 도깨비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수집형 오픈월드 MMO 게임입니다.
'G-STAR 2019'에서 진행한 당사 신작 발표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뒤, 2021년 8월 25일 '게임스컴 2021'을 통해 '도깨비'의 신규 영상을 추가로 공개하였으며, 공개 이후 유튜브 조회수 770만 회를 돌파하는 등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차별화된 게임성과 K팝 스타일의 음악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블랙 스페이스 엔진 기반의 신작 '도깨비'는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당사의 개발력을 한층 더 강화시킨 게임으로서 콘솔, PC 플랫폼의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다) 플랜8(PLAN 8)
'플랜8'은 현시대를 바탕으로 한 사실적인 그래픽 표현과 스타일리시한 액션이 돋보이는 오픈월드 기반의 엑소슈트 MMO 슈터(Exosuit MMO Shooter) 게임입니다. 'G-STAR 2019'에서 진행한 당사 신작 발표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뒤 새로운 스타일의 슈팅 장르를 기대하는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블랙 스페이스 엔진 기반의 신작 '플랜8'은 당사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슈팅 장르라는 새로운 게임에 MMO적 요소를 반영한 독창적인 장르로서 콘솔, PC 플랫폼의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 22년 초 14만 원까지 치솟았던 펄어비스 주가는 22년 들어서만 67% 급락.
→ 연초부터 이어진 미국 연준의 강도 높은 긴축으로 성장주 조정.
→ 신작 부재 우려.
■ 약세 뷰.
→ 신작 '붉은 사막' 론칭 일정 연기와 이에 따른 도깨비, 플랜8 론칭 일정이 순차적으로 연기.
→ 신작 공백기.
→ 2019년 출시 예정이었던 붉은 사막과 도깨비의 출시가 수년째 지연되며 신작 출시에 대한 시장의 신뢰 크게 훼손.
■ 강세 뷰.
→ 붉은 사막 영상 공개가 늦어진 이유는 콘솔 플랫폼 사인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쌍방이 펄어비스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인 과정에서 발생한 것.
→ 콘솔 시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출시 지연이 다시 한번 발생한 점은 다소 아쉽지만, 출시된 트리플 A급 게임들은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 인수 합병 관점을 고려하면 펄어비스의 현재 가치는 내려갈 여지보다 올라갈 여력이 큼.
→ 펄어비스는 지난 2020년 1월 신생 게임사인 빅게임 스튜디오 지분 27%를 30억 원에 매입.
→ 지난해 5월 '로스트 킹덤' 개발사인 팩토리얼게임즈 지분 100%를 200억 원에 인수하는 등 적극적 M&A 중.
■ 펄어비스 재무.
→ 양호한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로 고금리 시기를 견딜 체력을 보유한 것으로 보임.
■ 펄어비스 현재 주가 위치 및 추세.
→ 급격한 금리인하와 양적완화 기간 급등 후 급등 전 바닥권 주가 높이에서 횡보 중.
→ 급등 후 다시 급락. 급등 전 PBR 밴드 부분.
■ 펄어비스 분기보고서 관심 부분 스크랩.
■ 세계 게임 시장 동향.
2020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플랫폼은 42.6% 모바일게임으로 2023년에는 점유율이 44.8%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플랫폼별로는 국내 시장과 다르게 콘솔게임이 26.6%를 점유하여 모바일 게임 다음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점하고 있습니다. 향후 게임 산업 전반에서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콘솔 게임 시장의 성장을 이끌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메타버스 섹터와 VR의 성장 기대.
→ 2023년 2월 PS VR2 출시 기대. VR 영역으로의 시장 확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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