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두마차(雙頭馬車).
1. 두 필의 말이 끄는 마차.
2. 어떤 한 분야에서 주축이 되는 두 사람이나 사물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제이엔케이히터는 1980년대 초, 한국의 초대형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업체 가운데 하나인 대림 엔지니어링은 화학, 석유, 가스 플랜트의 주요 기기인 공정 가열로의 설계 및 공급을 사업 분야의 하나로 확대한 이후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의 주요 가열로 공급업체로 성장했습니다.
1980년 대림 엔지니어링은 가열로 부문을 독립 업체로 분사하였으며, 가열로 엔지니어들은 JNK 히터라는 이름으로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하였다. JNK 히터는 대림의 가열로 사업 부문이 수행했던 과거 경험과 기술을 계승하였고, 설립 이후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JNK 히터는 가열로의 공정 설계, 기본 및 상세 설계, 사업 관리 구매, 제작 및 현장 시공 업무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품질 및 시공 감리, 시운전, 타당성 분석 등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기존 가열로의 증설, 개보수에 따른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이 당사의 부문별 전문 지식에 기초한 가장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설계 방법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JNK 히터의 경쟁력입니다.
1) 간소화된 디자인, 2) 엄격한 품질 관리 및 감독, 3) 짧은 배송 기간, 4) 모듈화 된 구조, 5) 신속한 설치 후 서비스, 6) 현지 법규, 국제 표준에 적합한 설계 및 제품 공급.
JNK 히터는 장기 성장 동력으로 현재 국가에서 추진되는 미세먼지 대응 및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발맞추어 본격적으로 천연가스 및 LPG 개질 수소제조장치를 통한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의 사업부문은 FH(산업용 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산업용 가열로 사업부문 : 석유화학 플랜트 내 산업용 가열로.
플랜트는 크게 정유, 석유화학, 에틸렌, Gas&Oil, LNG 플랜트 등이 있으며, 이 모든 플랜트는 목적에 따라 특화된 산업용 가열로가 필요합니다. 한 플랜트 내 수개 이상의 산업용 가열로가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열을 다루는 산업용 가열로는 플랜트의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실적이 고객사의 산업용 가열로 기업 선정에서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당사의 경우 Crude Distilation Unit (CDU/원유 가열로), Vacuum Distilation Unit (VDU/진공 가열로), Steam Reformers(증기 개질로) 등 주요 제품을 상기의 모든 플랜트에 납품한 다양한 실적과 우수한 공정설계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수소사업부문 : 수소 추출기, 수소충전소.
→ 현지 공급형 수소충전소 (On-site Hydrogen Refueling Station).
수소차 시장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료인 수소를 충전해 주기 위한 시설인 수소충전소가 필요합니다. 수소충전소는 수소공급 방식에 따라 On-site와 Off-site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A. Off-Site 수소충전소.
Off-Site 수소충전소는 충전에 사용되는 수소를 충전소 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수소를 생산해 수소 트레일러로 충전소로 가져와 수소 저장 탱크에 저장한 후 충전을 하는 충전소 방식입니다.
B. On-Site 수소충전소.
On-Site 수소충전소는 충전에 사용되는 수소를 충전소 내에서 수소 개질기 또는 수소 리포머를 통해 수소를 생산해 충전소 내 수소 저장 탱크에 저장한 후 충전을 하는 충전소 방식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도시가스 및 LPG 개질에 의한 수소제조장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on-site 방식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H2 KOREA Membership & 수소충전소 사업 전략.
A. 제이엔케이히터의 역할.
- H2 KOREA 정회원 및 이사회 멤버.
- 적극적인 이사회 활동 중.
B. 수소 충전 사업 정부 계획.
- 환경부, 수소 충전시설 설비투자 지원 예정 (환경부 50%, 지자체 50%) 2020년 100기, 2025년 210기, 2030년 520기 보급 계획.
- 국토교통부, 2025년까지 200개 수소 충전 시설 부지 허가 예정(환경부와 별도, 고속도로 휴면 지역 활용).
C. 수소충전소 사업 전략.
- Two-Track 전략.
1) Short-Term : 천연가스 및 LPG 개질을 활용한 On-site형 수소충전소 실증.
2) Long-Term : 국가 과제 수행 완수.
- H2 KOREA 이사회 일원으로서의 역할.
1) 국내 on-site 형 천연가스 및 LPG 개질 수소충전소 설비 제공.
2) 천연가스/LPG 개질형 수소제조장치에 대한 자체 표준 규격 설립.
수소 충전 시설 국가 연구 과제 수행 현황.
A. 300N㎡/h급 천연가스 개질 수소스테이션 개발.
B. 수소차 · 전기차 융합 스테이션 국산화 기술 개발 및 실증.
C. 수소 충전소용 대용량 수소제조장치 개발.
제이엔케이히터는 총 23가지의 목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의 연혁입니다. 신재생 에너지 전문기업 등록, 수출 3천만 불탑 수상, 비상장 자회사인 (주)아이플랜트 설립(산업용 가열로 전문건설법인), 미국 현지법인 설립, 합작투자법인 수소에너지 네트워크 주식회사(Hynet) 출자 참여(수소 및 수소충전소 관련 JV) 등이 눈에 띄네요.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 시장에서 가열로 설계, 제작, 설치, 유지 관리, 보수 및 개조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원유정제를 위한 핵심 설비로 사용되며,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케미칼, 에스오일, YNCC, FCFC 등 사업주 기업들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지에스건설, SK에코플랜트, Toyo Engineering 등 EPC 기업들이 있습니다. 가열로 분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10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 중이나, 당사는 독자적으로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선도기업으로 성장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가열로의 한 종류인 정유 및 비료 공장용 대용량 개질기(SMR)의 제작 공급 이력을 바탕으로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 추출기를 개발했으며,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 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는 '온사이트'방식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수소 추출기 개발 공급을 기본사업으로 하지만, 수소 추출기를 같이 활용할 수 있는 '오프사이트'방식 수소충전소 구축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약 20개소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완료 또는 구축 중입니다. 향후에도 기술 고도화, 원가 경쟁력 강화, 지자체별 주기적 방문 관리 등 영업전략을 통해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오프사이트형 수소충전소와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충전소 등 수소 관련 사업을 확장시켜 2025년까지 1,000억 원대 매출 신장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리보일러 가열로, Feed 가열로, Crude 및 Vacuum 가열로, 고온고압용 가열로, CCR(Continuous Catalytic Reformer) 가열로 등이 있습니다.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입니다. 김방희(제이엔케이히터 대표이사) 15.17%, 최창윤(임원) 1.03%, 김성철(임원) 0.91%, 제이엔케이히터(주)(자사주) 0.16%, 박진원(임원) 0.08% 순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액주주현황입니다. 총주식의 79.94%를 소액주주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산업용 가열로 사업과 수소사업을 영위하는 제이엔케이히터 회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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