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현대무벡스 : E커머스 전쟁, 물류 전쟁 물류 자동화 최대 수혜 기업, 물류 자동화 솔루션으로 세계 정복을 꿈꾼다.

by 하히후헤호잇! 2021. 8. 25.
728x90
반응형

최근 아마존, 알리바바가 전 세계 쇼핑 시장을 정복하면서 E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도 쿠팡, 마켓 컬리, 쓱 닷컴, 11번가, 롯 데온 등과 같이 E커머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물류사업에 대한 투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물류 능력이 곧 그 기업에 능력과 가치를 나타냄으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경쟁이 격화되면 될수록 좋은 기업이 있는데 바로 현대무벡스이다.

 

이러한 물류시장 트렌드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으로 공장자동화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공장 자동화하면 24시간 운영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임금을 주는 직원을 고용하는 거와 비교했을 때 비용과 효율 측면에서 엄청난 비교우위를 지닌다.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공장에 직원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과 기계가 일하는 세상이 올 것이다. 현대 무벡스는 이러한 세상에 준비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현대무벡스는 물류자동화, 승강장 안전문, IT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컨설팅, 시스템 설계, 장비 설계/생산/납품, 설치/시공까지의 토털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

동사의 물류 자동화 설비 주요 고객 산업군으로는 식음료, 자동차 및 부품, 소비재 및 서비스, 화학, 헬스케어가 있음.

설비의 인도 후에는 사전/사후 서비스를 통하여 설비의 정상적인 운영을 지원하며 리모델링, 리뉴얼 등의 추가 사업도 함께 수행한다.

 

매출 구성을 보면 물류자동화 사업부문이 59.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로 IT서비스 24.2%, 승강장 안전문 16.5% 순으로 구성한다.

 

현대무벡스가 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물류자동화, 승강기 안전문, IT서비스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물류자동화 사업은 냉동/냉장, 유통/택배, 자동차/타이어, 석유화학, 바이오 공항터미널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에게 생산 설비, 창고, 터미널 등의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에 필요한 제품, 시공, 컨설팅, 유지보수 등의 물류자동화 토털 설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자동화 사업은 기업의 생산 공정부터 보관, 운송에 이르는 공급망 전체에 대한 물류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형화, 무인화, 첨단화된 생산 시설, 자동화 창고 및 물류 센터 자동화를 위해 각종 물류 기계 및 장비를 제작 시공하며, 컨설팅과 유지보수 등을 포함한 물류자동화 토털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승강장 안전문 사업은 지하철 및 경전철 역사 내 선로와 승강장 사이를 차단하는 안전장치를 설계, 제작, 시공하여 제공한다. 전동차가 정차하면 신호시스템에 따라 전동차 출입문과 연동을 통해 자동 개폐되며, 이를 통해 선로 추락에 따른 승객 사고를 차단하고, 역사 내 냉난방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열차풍, 소음, 분진 차단 등의 부수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IT서비스 사업은 IT시스템 계획, 개발, 운용 및 유지보수 등의 IT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정보시스템 관련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기획부터 구축,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 나아가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까지 정보 기술과 관련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T 서비스 사업을 보면 항만 설루션, 선박 설루션, 선사 설루션, 육상 설루션을 제공한다.

- 항만 설루션 : 항만 관리 설루션으로 터미널, ODCY (Off Dock Container Yard) 및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에서 발생하는 물류 및 통관절차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처리.

- 선박 설루션 : 선박 관리 설루션으로 M&R, 선박 운영 및 안전 제어와 같은 선박 및 해상 업무를 관리.

- 선사 설루션 : 선사 관리 설루션으로 화물 예약, 선적, 하역, 화물 인도와 같은 컨테이너 운영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통합 컨테이너 설루션.

- 육상 설루션 : 구매/제조/유통과 연계하여 조달/판매/유통 물류의 거점인 창고의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하는 창고관리 시스템이다.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현대엘리베이터(주) 40.26%, 현정은 28.57%, 정지이 4.77% 등으로 구성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를 포함하면 현대그룹 일가의 지분이 73.96%로 매우 높고 유통주식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21년 8월 24일 쿠팡과 쿠팡 물류센터 자동화 설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쿠팡의 엄청난 투자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고, 쿠팡이 성장함과 동시에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뿐 아니라 중국 타이어 회사와 유럽 세르비아 지역 타이어 공정 자동화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전 세계 물류기업뿐 아니라 모든 생산 공장이 있는 기업이 고객이 될 수 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엄청난 성장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최근 공급 판매계약 공시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빈도와 계약 규모도 점점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의 매출 성장도 예상해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