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로운 자산으로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열풍이 뜨겁습니다. 디지털 금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존의 주식(Stock), 채권(Bond), 금(Gold), 원자재(materials), 원유(Oil), 부동산(real estate)으로 대표되는 제도권 투자자산으로 가상화폐도 인정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인 투자 자산 운용업체들이 세계적인 부자들의 투자자산으로 비트코인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자산시장의 큰 변화, 역사적인 기점에서 최고의 수혜주로 꼽히는 미국 주식 코인베이스(COIN)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최근 미국 SEC는 반에크가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을 거부했습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 선물 ETF는 지난달부터 뉴욕증시에서 거래를 시작했지만 현물 ETF는 승인 거부당했습니다. 이러한 뉴스는 가상화폐 투자의 악재이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고 가상 자산의 투자에 대한 큰 시대적 변화를 막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악재 때문에 가격 조정이 있다면 좋은 가격에 자산을 살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 승인 결정 두 차례 연장 끝 결국 거부.
- "투자자와 공공이익 위한 것".
- 비트코인 시세 한 때 6만 2000달러 대까지 떨어져.
SEC가 반에크의 비트코인 ETF 거부한 결정문의 이유.
- 가장매매.
- 비트코인 시세 조종 세력.
- 비트코인 네트워크 및 거래 플랫폼에 대한 해킹.
-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악의적인 통제.
- 허위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에 기반한 거래.
- 소위 스테이블 코인 6인 테더(USDT)를 포함한 시세조종 행위.
-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에서의 시세조종 등의 우려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음.
1. 기업 내용.
- 코인베이스는 2012년 미국에서 설립된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2021년 4월 14일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 미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 중 최대 규모인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 IBM 컨설턴트 개발자 및 Airbnb 소프트웨어 엔지 지어 출신 브라이언 암스트롱이 창립 멤버이자 현재 CEO입니다.
- 2021년 암호화폐 지갑 플랫폼으로 사업 시작 → 2014년 거래소 오픈 → 2015년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 시스템 도입.
- 최근 암호화폐 자산 수탁 서비스, 스테이 킹 서비스 등 암호화폐 생태계의 핵심 기업.
- 암호화폐 산업이 성장할수록 같이 성장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사업 내용.
1) 기관 대상 수탁 서비스.
2) 결제, 예치, 대출 등 금융 기반 미래의 은행 모습을 띄는 리테일 서비스.
3) 캠페인 수수료 수익.
4) 라이선스 수익.
3. 리스크
1) 암호화폐 가격 급등락에 따른 실적 변동성 가능성.
2) 경쟁사 대비 높은 수수료율에 따른 수수료율 인하 압박.
3) 디파이(DeFi) 시장 성장에 따른 탈중앙화 거래소 점유율 하락 우려 등.
4) 정부의 규제.
최근 코인베이스의 실적 발표 이후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하락세에 있습니다. 분기 실적에 대한 실망감이 반영된 것입니다. 월간 거래 고객과 규모가 줄어들었는데 전일 대비 주가 8%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하락은 좋은 가격에 좋은 자산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크게 코인베이스 투자 포인트로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전 세계적인 대체 투자처로 비트코인 투자 증가.
2) 새 NFT 플랫폼으로 밝은 전망.
3) 미래 핀테크 산업을 이끌어갈 가능성.
4) 미래의 은행 모습의 표본으로 사업 확장 가능성.
최근 발표된 실적을 보면 EPS는 올라갔는데 Revenue가 예상치보다 조금 못 미치게 나왔습니다. Net Margine은 36%를 기록했는데, Net margine이 36% 나오는 비즈니스는 매우 희소하고 가치가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를 사용해보면 상당히 진화되고 핀테크의 미래, 은행의 미래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코인베이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너무 매력적이고, 펀더멘털 관점에서 봐도 너무 탄탄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코인베이스를 투자할 때는 Asset Class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화폐는 Asset Class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법적으로 투자 대상이 아닙니다. 지금 법적으로 준비하고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법제화를 통해서 투자 대상으로 편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투자하는 투자상품은 법적인 투자 상품화되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비트코인 선물 ETF의 SEC 승인입니다.
이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굉장한 신호입니다. 리스크는 크지만 하나의 투자상품입니다. 리스크는 크지만 하나의 Asset Class라는 것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추구하는 뮤추얼 펀드에 포트폴리오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sset Class에 속하는 것은 주식(Stock), 채권(Bond), 금(Gold)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상화폐가 Digital Asset으로 Asset Class화 된 것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굉장히 중요한 변화가 지금 미국 투자시장에서 일고 있습니다. 굉장히 큰 기회이고, 큰 Chance가 될 수 있습니다.
Asset Class냐 아니냐는 기관에서 투자하느냐 아니냐가 달려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입니다. 국가에서, SEC에서 Asset Class로 정해진 투자 대상은 법적 책임이 적습니다. Asset Class로 정해지면 투자대상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해 더 많은 돈의 투자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새로운 Asset Class가 나오는 것이 우리 인생에서 몇 번이나 있을까요? Asset Class로 인정한 디지털 금융 상품이 새롭게 진입한 적이 몇 번이나 있을까요? 투자의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으로 대표되는 대표 코인과 그 생태계를 담당하는 코인베이스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