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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모트렉스 : 국내 자율주행 시장의 대장을 꿈꾼다. 전장의 선두주자 차량 엔터테인먼트의 대장.(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부품주).

by 하히후헤호잇!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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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한 수'는 번뜩이는 영감이 아니라 끝없이 후회했던 인간의 복기에서 나왔다.

오늘 같이 공부할 기업은 모트렉스입니다. 최근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면 놀라울 정도입니다. FSD(Full-self-driving)은 우리의 삶을 바꾸고 세상을 바꿀 기술임에 틀림없어 보입니다. 테슬라를 타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테슬라의 편리함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테슬라의 편리함을 접한다면 다른 차를 타지 못할 정도입니다. 최근 이러한 FSD의 기술력은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율을 급격하게 낮춰 줄 것이고 인간을 운전으로부터의 해방시켜줄 기술입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은 뜨겁습니다. 우리나라의 현대차도 이러한 흐름을 읽고 자율주행과 로봇에 대한 투자를 과감히 잘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체질변화 속도도 빨라 정의선 체제는 순항중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현대차의 선전과 더불어 국내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 없을 때 미리 공부해둔다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볼 모트렉스는 크게 두가지 사업부로 운영됩니다. 하나는 전장사업부와 전진건설로봇 사업부로 나눌 수 있고, 차량 사업과 관련해서는 IVI사업, 스마트카 사업,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 사업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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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는 Automotive HMI (Human-Machine Interface)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최첨단 In Vehicle Infotainment(이하”IVI”) 제품 및 각종 전장용품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동 제품은 완성차 업체로부터 업체 선정된 후 협의된 품질 프로세스에 맞추어 개발, 생산하여 PIO 또는 DIO 방식으로 장착, 글로벌 지역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IVI시스템은 또한,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등,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 연결하는 커넥티비티비 기술 등을 공식 인증 획득하여 적용한 최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카의 한 종류인 커넥티드카와 연관된 기술로서 향후 당사의 매출 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기술 입니다.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IVI제품 개발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량 내 다양한 디스플레이 (Display) 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외 SUV와 RV 차량 및 대형 버스 등을 대상으로RSE(Rear Seat Entertainment) 제품 공급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근래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각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차량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목적에 따라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요구사항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당사가 가진 IVI와 RSE등 디스플레이 시스템 개발 제조 기술은 개별 서비스에 최적화된 목적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스템으로 적용하기에 최적 솔루션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분야를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개척하고자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차량 디스플레이 제품 외에 대쉬캠 제품과, 차량내 공기청정기 제품을 개발 공급함으로 전장제품군 다양화와 고객 다변화로 사업 확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1. IVI 사업.

현재 당사의 주요 매출 품목은 In Vehicle Infotainment(이하 “IVI) 제품으로 OEM 제품은 설계부터 최종 제품의 완성까지는 장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유행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IVI 제품을 OEM 제품으로 공급하는 경우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당사의 IVI 사업은 제품 개발까지 7~14개월 가량 소요되며, 다양한 기능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트드랜드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함에 따라 OEM 수준의 제품을 공급하는 당사의 비지니스 모델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특정 지역에 판매되는 것이 아니며, 글로벌 지역에 판매됨에 따라 판매 국가별로 라디오 주파수의 차이 등 사양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지역별로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함에 따라 획일화된 제품을 공급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근 급격한 트랜드 변화에 따른 현지 특화 기술 및 대화면 (10.25인치 이상) 모니터 사양 적용 니즈가 커지고 있어 IVI에 대한 요청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으며,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자동차 메이커 회사들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품질수준, 사양 수준 등에 충족하는 IVI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커버하고 있는 IVI 시장은 OEM 제품이 공급되지 못하나, 국내 완성차 업체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지역에서 제품이 공급되고 있으며, 동 시장은 주로 인도, 멕시코, 베트남, 이스라엘 등의 신흥국과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시장은 IVI 제품 만이 아니라, RSE 등 다른 차량용 디스플레이 품목에 대해서도 판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스마트카 사업.

다소 포괄적이고 영역을 파괴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카는 기계 중심의 차량 기술에서 최신의 전기, 전자, 정보통신 기술을 융복합하여 고도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로 정의할 수 있으며,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 등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는 자동차의 지능화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포괄하고 있는 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안전과 편의의 극대화는 차량 탑승자의 운전 개입을 최소화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는 스마트카의 궁극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카의 궁극적인 모습인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1) 레이다/라이다 센서, 2) 영상 센서(카메라), 3) 자율주행 기록장치(ADR) , 4) V2X 통신 , 5) 고정밀 디지털 지도, 6) 복합 측위, 7) 스마트 액추에이터, 8)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HMI), 9) 차세대 IVN 기반 통합 DCU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핵심 역량인Automotive  HMI 기술은 운전 보조 분야, 운전 안전 분야, 차량 엔터테인먼트 분야, 텔레메틱스 분야, 특수 목적 차량 분야 및 친환경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기술로서 당사는 향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동 분야의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3.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 사업.

자율주행되면 차안에서 운전하는 시간이 개인 자신만의 시간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이 시간 우리가 무슨 일을 할지 상상해보면 답은 대강 정해져있다고 보여집니다.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들이 나타나고 개별 서비스의 목적에 따라 차량을 제작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예:중국 DIDI추싱 D1, 현대자동차 PBV). 목적형 자동차(-PBV (Purpose Built Vehicle))라는 용어의 등장이후 개별 목적에 특화된 내/외장 구성이 갖춰진 자동차가 시장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디디추싱(중국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은 전기차 제조업체인 BYD와 손을 잡고 온라인 콜 전용 택시 D1차량의 양산을 발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자동차 업계와 모빌리티 사업계와의 협업으로 이런 형태의 목적형 자동차들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4. 다양한 전장사업.

 

 


다음은 모트렉스의 주요 제품과 제품의 고객입니다.

 

 


모트렉스의 생산 능력과 생산설비 및 가동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총 가동률이 97%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주주현황입니다. 이형환 30.35%, 송은희 10.60% 순으로 대주주의 지분비율은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무 상태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지역에도 법인을 두고 글로벌한 경영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 현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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